교과목 소개
학부 강좌 교과목(Undergraduate Courses)
자생 양치식물과 현화식물에 대한 동정과 분류를 기본 목표로 한다. 식물의 동정 및 분류에 사용되는 형질, 식물 식별 능력 및 분류 방법, 식물의 계통 진화적인 관계 등을 다루게 된다. 계통진화적인 관계를 다룸으로써 진화의 방향과 기본적인 원리를 파악할 수 있는 식물 분류학의 기본을 배운다. 또한 식물분류학을 중고등하교 학생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개발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며, 분류 단원의 교재 개발을 다루게 된다. 실험 시간에는 주변의 식물을 주 대상으로 하며, 희귀종 및 지역적으로 분포하는 식물의 경우 사진을 통해 대상을 확대하게 된다. 본 강의를 수강한 학생은 주변의 생물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게 되고, 생물교사로서 주변을 대상으로 학생들을 지도하여 보다 흥미로운 수업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며, 학문적으로도 식물 분류의 최신 동향 및 연구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본 야외실습은 서해안 바닷가의 대자연 속에서 해양 및 염생 동식물을 서식에 관한 분류 생태학적 조사를 통하여 과학적인 관찰력을 배양하고, 생명체에 대한 신비감을 느끼게 할 것이다. 또한 자연에서의 실험재료의 선택 및 미용에 대한 경험을 쌓게 하고 이를 통해 생물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연구 방법을 익혀 미래의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불어 5박 6일 동안 함께 생활하는 동안에 단체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수, 대학원생, 및 학부생간에 학문적 및 인간적 측면에서의 교류와 신뢰를 쌓고, 학부생간의 우정을 돈독히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생물과학의 기본적인 과정인 실내, 실외실험을 통하여, 문제제기, 실험설계, 실험, 결과분석 및 정리, 가설검증의 단계를 모두 다루게 된다. 특히 실험을 행한 후 실험목적, 방법,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자신이 행한 실험상의 문제점 및 개선점을 발굴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실험에 대한 기술적인 면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발표 및 질의응답을 통하여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생태계를 이루고 있는 구성 요소들을 파악하고 각 구성 요소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며, 중등교육과정에 있어서의 생태학 관련 내용을 연구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비생물적 환경과 생물과의 관계, 개체군의 특성과 개체군 사이의 관계, 군집의 특성과 종간 관계, 생태계의 종류와 분포적 특성, 생물체를 구성하는 물질의 생지화학적 순환 등을 다루게 된다. 그리고 인간이 각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게 되며, 이들을 설명함에 있어 최신의 이론과 방법을 소개한다. 특히 중등학교 생물교과서의 생태학 분야에 대한 교재 연구를 포함한다.
대학원 강좌 교과목(Graduate Courses)
교과목명 | 설명 |
---|---|
습지생태학교육
| 습지는 자연계를 구성하고 있는 육상계와 수계의 중간에 위치한 전이대로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습지생태학은 이러한 습지의 생태계를 연구하는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생물의 개체군, 군집, 생태계, 그리고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습지의 분포, 습지의 생지화학적인 특징, 습지에 서식하는 생물의 적응방법, 환경오염과 습지의 변화, 인공습지의 조성, 습지 교육 등 습지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과목은 환경오염, 자연보존 및 복원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어 응용생물학에 대한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 이 과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반화학, 일반물리학, 일반생물학, 일반생태학을 미리 수강하여야 한다. |
생태원리학습지도특강 | 본 강의는 생태학에서 다루어지는 기본적인 이론들을 익힘을 목적으로 한다. 잘 정리된 교과서의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연구의 결과로 얻어진 논문을 다룸으로서 각각의 생태학 이론들이 어떻게 성립되었고 발전해 왔는가를 다루고자 한다. 또한 논문을 읽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실험을 어떻게 구성하고 진행하며 얻은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본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은 생태학의 원리뿐만 아니라 실내 실험, 야외실험, 모델링등의 장점과 한계와 생태학이 지향하는 방향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배우게 될 것이다. |
환경과학특론 | 자연생태계뿐만 아니라 이곳에서 일어나는 교란요소로서 인간의 활동을 다룬다. 이들의 관계를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본 수업의 목적이다. |